본문 바로가기
생활

달고 맛있는 좋은 꿀수박 고르는 방법

by 직짱인 2024. 3. 2.
728x90
728x90

좋은 수박의 조건

여름철이 다가오면 더위를 잊기 위해 많은 한국인들이 수박을 찾습니다. 수박은 당도가 높고 속이 꽉차 수분기가 많은 상태를 '좋은 수박'이라고 부릅니다. 당도가 낮고 수분기가 낮아 밍밍한 맛이 난다면 큰  수박 한 통을 다 먹는게 쉽지는 않지요. 그래서 당도가 높아 달고 맛있는, 좋은 수박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단 수박 고르는 방법

단 수박을 고르는 방법 첫번째는 수박의 배꼽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수박의 아랫쪽을 보면 수박마다 제각각인 크기의 배꼽이 있습니다. 갈색을 띄고 줄무늬가 시작되는 꼭지점이 수박의 배꼽입니다. 배꼽이 큰 수박은 영양분을 뺏겨 실하지 않기 때문에, 배꼽이 작은 수박을 고르는 것이 비교적 잘 익고 단 맛이 나는 수박입니다.

또한 신선하고 단 수박은 수박 꼭지를 보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수박은 꼭지부터 수분이 마르므로 길이나 모양에 상관없이 꼭지의 상태로 신선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 수박을 고르려면 마른 꼭지의 수박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싱싱한 꼭지의 수박은 덜 익은 상태로 밍밍한 맛이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전엔 T자 모양의 수박 꼭지로 신선도를 판단했지만, 2015년 이후 ‘수박 꼭지 절단 유통 활성화 방안’에 따라 요즘은 T자 모양 꼭지를 찾기 어려워졌다고 하니, 마른 꼭지의 수박을 고르면 꿀수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단 수박 찾는 방법

또한 단 수박은 겉 껍질의 긁힌 모양이 크고 많습니다. 긁힌 모양이 작고 적은 수박은 부드럽고 맹숭한 맛이 나는 수박일 가능성이 크고, 긁힌 모양이 크다면 아삭하고 단 수박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 외에도 겉면의 색을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허여멀건한 수박은 밍밍하고 덜 익었을 확률이 높고, 수박의 겉면 일부분이 주황빛을 띈다면 달고 맛있는 꿀수박일 확률이 높습니다. 

단 수박을 찾는 법에는 수박의 모양과 크기를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길고 홀쭉한 수박은 수컷 수박으로, 암컷 수박보다 비교적 달지 않은 경향이 있습니다. 둥글고 퉁퉁한 수박은 암컷 수박으로, 훨씬 당도가 높은 수박입니다. 그 외에도 수박의 무게를 재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박을 양손으로 들었을 때, 비슷한 크기에 가벼운 수박은 속이 부실하고 수분기나 당도가 떨어지는 수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크기이지만 더 무거운 수박일수록 비교적 속이 실하고 알차며 단 수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박의 줄무늬를 보고도 당도를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밍밍하고 당도가 낮은 수박은 겉면의 줄무늬가 흐릿하지만, 수박이 달수록 줄무늬가 선명한 경향이 있습니다.

 

단 수박 고르는 법 총정리

단 수박을 고르는 방법 7가지를 총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배꼽이 작은 수박
  2. 꼭지가 적당히 마른 수박
  3. 겉 껍질의 긁힌 모양이 크고 많은 수박
  4. 겉면 일부분이 주황빛을 띄는 수박
  5. 둥글고 퉁퉁한 수박
  6. 무거운 수박
  7. 줄무늬가 선명한 수박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