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결혼,육아

첫 임신 초기 증상 임신테스트기 사용방법 진료 주의사항

by 직짱인 2024. 2. 15.
728x90
728x90

 

임신 초기 증상

보통 임신 후 14주, 약 4개월 정도 까지를 임신 초기라고 합니다. 이때에는 월경이 임신 5~6주 차까지 없는 것 외에는 특별하게 눈에 띄는 증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일상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임신 초기 증상이 있습니다. 아래의 임신 초기 증상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월경의 중단 외에도 피부색이 조금 짙어지고, 아랫배에 있는 임신 선이 선명해집니다. 또한 소량의 출혈, 즉 착상혈이 나오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속이 메스껍고, 구토를 할 수도 있으며 가슴이 평소보다 커지고 단단하며 눌렀을 때 아픈 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냉이 많아지는 것 또한 임신 초기 증상 중 하나이며, 많이 피곤해지고 졸음이 쏟아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평소보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도 있습니다.

임신테스트기 사용 방법

 

위의 임신 초기 증상들이 갑자기 느껴진다면 병원에 가기 전에 집에서 간단하게 임신테스트기로 임신을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할 때에 가장 정확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 번째로 자고 일어나서 첫 소변으로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또한 테스트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가급적이면 액체류의 섭취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이 묽어지면 테스트 결과가 달라지는 경우도 간혹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처음 나오는 소변은 버리고, 중간뇨를 받아서 테스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약물치료를 받고 있거나, 임신 촉진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검사 결과가 정확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산부인과 진료 시 주의사항과 순서

임신테스트기로 테스트를 한 결과, 두 줄이 선명하게 확인되었다면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안색과 손톱색 확인을 위해 메이크업이나 네일아트는 가급적이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편안한 속옷과 겉옷을 착용하는 것이 검사를 편하게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급적이면 검사 전날에는 성관계를 하지 않도록 하는 것 또한 정확한 검진에 중요합니다.

처음 산부인과에 내원하면 기본적인 문진 검사를 통해 과거의 병적과 임신 경험등의 요인을 체크하게 됩니다. 과거에 어떤 병을 앓았었는지, 가족 중에 아기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유전병 이력이 있는지도 확인하게 됩니다. 과거에 유산을 한 경험이 있다면 이 부분도 확실하게 의사에게 말씀해주셔야 합니다.

문진검사 이후에는 임산부의 상태를 검사하게 됩니다. 아기와 산모의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아주 중요한 지표가 되기 때문에 반드시 진행하는 절차입니다. 혈압과 혈관의 기능을 체크하고, 자궁의 상태도 진찰합니다.

임신 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예방과 태아의 건강을 위한 풍진 항체 유무 검사를 진행하며, 혈액형을 함께 체크하여 수혈이 필요한 경우에 이 내용을 참고합니다. 특히 RH- 형을 가진 산모는 분만 후에도 그에 맞는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소변검사를 진행하여 임신 사실을 정확하게 확인하며, 동시에 방광과 신장 감염 유무도 함께 체크하여 산모와 아기의 위험을 줄입니다. 임신 초기에는 아기집의 위치와 임산부의 자궁, 건강이 어떤지 꼼꼼하게 체크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임신 후 주의사항

임신 후에는 격한 운동과 음주가 금지됩니다. 생명을 품고 있는 만큼 일상에서의 많은 습관을 변화시키고 주의할 의무가 있습니다. 카페인은 빈혈을 유발할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멀리하는 것이 중요하고, 알코올이 들어간 술은 절대 마시지 않는 것이 당연히 요구됩니다. 격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지만, 가볍게 몸을 스트레칭하는 것은 좋습니다.

또한 음식을 여러 가지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덧이 시작되면 음식을 먹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지만 산모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골고루 음식을 먹어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철분제는 임신 초기에 입덧을 더 심하게 할 수도 있으니, 초기가 지난 뒤에 먹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 외에도 뜨거운 목욕이나 사우나 등 열에 노출되는 것은 유산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 피해 주셔야 합니다. 반신욕을 포함한 목욕은 미지근한 물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하며, 임신 초기에 성관계를 하는 것은 자궁 수축을 유도하여 위험할 수 있으니 이 또한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